본문 바로가기
건축이론과 도시담론/digital visualization

건축판넬레이아웃의 정의와 특징들 그리고 배치방법

by 디씨즈티미 2020. 3. 26.

Panel layout 건축판넬레이아웃

 

다음은 a0사이즈의 판넬 배치법이다. A0판넬은 가장 많이 쓰이는 판넬의 규격이다.

위의 방법은 판넬의 배치 중 가장 많이 활용되는 경우이다.  사람은 z자로 판넬을 본다 이유는 우리의 글자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읽게 되어 있으며 이에 따라서 사람의 시선은 자연스럽게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간다. 우리가 특별히 시선을 유도하기 위해 번호를 마킹하지 않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다음과 같이 배치해야 한다.

 

먼저 판넬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이 프로젝트가 무슨 용도의 프로젝트인지 그리고 용도가 무엇인지 그리고 건축물에 대한 시나리오가 무엇인지 소개해야 한다. 그 다음에 자신이 가장 괜찮다 생각하는 0순위의 이미지를 배치하여 시각적으로 흥미를 불어 일으킨다. 다음에는 가장 기본적인 정보인 대지의 정보를 전달 하는 것인데 이는 실제로도 건축 계획총론에서 설계의 조사 단계 순서인 대지선정-기초조사-기초설계로 이어지는 순서의 프로세스를 잘 보여주기 위한 배치법이라고 할 수 있다. 이후 평면을 보여줌으로써 공간의 용도를 각인시키고 이후에는 2d 도면에서 보여줬던 공간이 실제적으로 어떻게 구현되는지를 이미지적으로 보여주는 것으로 마감한다. 섹션을 밑에 넣는 것으로 마감함으로써 다시 한번 공간이 어떤 식으로 배치되어 있는지를 확인 시켜 줄 수 있다.

다음으로 건축의 판넬이 아닌경우에도 z 자로 읽는 사람의 인지 방법을 배치하는 것이 아니라 신문의 지면 방식처럼 제시하는 방법이다. 이는 중간에 단을 지정함으로써 유도하는 기법이다 이는 제품이나 설명을 위한 판넬로서 많이 사용한다.

 

A1 조경 판넬 배치법

 

다음과 같은 배치법도 의도적으로 단을 나누어서 밑으로 읽고

오른쪽의 그림처럼 읽으면 된다.

 

A1 savoye 적용예시

SAVOYE의 판넬 :

사보아 판넬도 마찬가지로 위의 배치법처럼 읽힌다. 이러한 경우 의도한 정보를 보여주기 좋으며 주로 눕혀져 있는 판넬에서 이런식으로 배치하게 된다 왜냐하면 가로의 길이보다 세로의 길이가 짧은데 그런식으로 배치하면 보여줄 수 있는 정보가 적기 때문이다.

 

판넬은 다음과 같이 Z자로 읽는다.

댓글